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한국주식

맥쿼리인프라 주가 - 고배당주 (배당금, 배당락일 등 정리)

by 펄강 2020. 12.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주식은 국내 배당주로 유명한 ‘맥쿼리인프라’입니다.

사실 이명박 정부 시절에 민간투자사업 투자자로 선정되면서 특혜 논란이 있던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익률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가 투자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마창대교 전경 (출처: 이투데이)

 
맥쿼리인프라는 인프라 투자사업을 진행하는 국내 유일 상장 펀드입니다. 도로, 항만, 교량 등 국내 인프라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그로 인해 발생한 이익을 회수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광주순환도로, 신공항 하이웨이, 천안논산고속도로, 우면산인프라웨이, 서울춘천고속도로, 부산신항만 제2배후도로 등 약 3조9,600억 원 규모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등은 그 이용료가 계속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계속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국책사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위험도 그리 크지 않으며, 그 때문에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 배당락일

 

맥쿼리인프라는 각종 인프라 자산에 투자해 거둔 수익을 연간 두 차례씩 주주들에게 배당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 : 6.75%
주당배당금: 720원 (360원 x 2)


연간 10주만 보유하여도 총 7,190원이 들어오는 셈인데요. 현재 은행이자가 워낙 낮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기본적인 수익률이 충분히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제공

 
지난 2018/2019년 자료를 보면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액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에도 배당금이 또한번 올라 연간 720원이 되었습니다.

일반기업은 대비 차원에서 이익준비금 적립의무가 있지만, 맥쿼리인프라는 상장펀드로 사업기간 발생한 순이익 모두를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이번 하반기 배당락일은 12월 29일로 안타깝게도 이미 지났네요. 다음 배당일이 6월말이니 그때 다시한번 확인해봐야될 것 같습니다. 2021년에도 730원으로 배당금이 상향될 예정이어서 내년에도 여전히 고배당주로서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의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주가변동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1년간 그래프를 보시면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에도 크게 오르거나 내림 없이 주가를 형성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라스가 퍼지기 시작하던 올해 3~4월경에만 잠깐 9000원대로 떨어졌다가 바로 주가가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왠지 이때 매수했어야 됐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배당금이 크다보니 보통 배당락일 이전까지 주가가 치솟다가 배당일 이후에 크게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배당락일 직후인 현재는 주가가 하락하여 주당 10,650원입니다.

다만 이렇게 주가변동이 크지 않다는 것이 꼭 장점이기만 한 것은 아닌데요. 요즘같이 장이 좋을 때에도 주가가 그대로라면 성장하는 다른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수익률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유상증자

 

최근 맥쿼리인프라는 유상증자 청약을 진행하였는데요. 
2,442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는 청약 경쟁률이 약 921대 1로 대흥행하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서울 동북선 경전철 사업(830억 원), 그리고 올해 9월에 부산 신항 제2 배후도로(1100억 원)투자를 결정하여 이 곳에 자본금이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조> 유상증자란?
주식회사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대가를 받고 주식을 발행하는 것

이미 맥쿼리인프라의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에게도 신주인수권이 주어졌었는데요. 신주인수권이란 말그대로 유상증자로 발행될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이 때 유상증자로 발행될 주식의 가격은 주당 10,700원으로 사실상 당시의 10,950원의 주가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주들 중에서도 신주인수권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꽤나 됐었다고 합니다. 

 

 

저는 맥쿼리인프라의 주가가 떨어지는 시점에 조금씩 모아갈 예정인데요. 최근 코로나 백신이 보급되면서 주가가 더 오를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단순 정보 정리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주식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를! 

 

 

참고: https://m.etoday.co.kr/view.php?idxno=197493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