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광고시장에 대한 견해

by 펄강 2020. 8. 21.
반응형

온라인 광고에서 ‘찾아 지는 것’은 ‘찾아 가는 것’보다 더 많은 범위를 차지합니다. 주목을 끌만한 요소를 갖춘 온라인 광고는 단기간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찾아지게 되고, 그에 따른 파급효과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온라인 광고시장이 높은 전달력을 가지는 이유는 ‘접근성’ 때문입니다. 누구나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광고물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매체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장점인 것입니다. 이는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한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세는 가속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뒤쳐지지 않고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접근성’의 문제부터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최근 들어 주목 받고 있는 소셜 미디어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접근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찾아 지는’ 것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찾아 가는’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몇몇 소셜 네트워킹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거르지 않고 바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사용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광고물을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찾아 가는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냐는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광고는 때로는 스팸과 같은 취급을 받게 됩니다. 소비자들에게 거부당하는 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광고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맞춤식 광고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관심여부에 따라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그에 따른 정보가 전달되어 광고효과를 발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소외되지 않고 오히려 정보전달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차별적인 광고폭탄보다는 각자 개인이 원하는 광고를 가지고 ‘알맞게 찾아 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또 하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에 쉽게 접근하게 하기 위한 방법은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최근 빼놓을 수 없는 광고매체로 부상한 스마트폰과도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온라인 시장이 컴퓨터를 이용한 광고에만 국한됐다면, 현재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여러 매체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통해서만 인터넷을 쓸 수 있던 시대는 지나간 것입니다. 이런 시대 변화에 발 맞추어 새로운 기기들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 광고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일단 스마트폰은 화면이 작고 휴대성을 띄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간단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편하게 어느 때나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쉽게 사람들을 스마트폰으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광고를 한다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입니다. 개별적인 인터넷 사이트들을 단순화하여 만든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단순화’하는 것이 정보를 ‘간소화’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간소화’된 정보들은 스마트폰 안에서도 외면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은 많은 정보들을 어떻게 편리하게 단순화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알맞게 찾아 가는 방법’을 재고해 보아야 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까지의 단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식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필요에 의한 광고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 한 가지 방법이 바로 ‘감정’에 호소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필요에 의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여가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상하고 재미없는 광고는 외면당하고 즐거운 광고는 각광을 받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만들 때에 이러한 네티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즉, 온라인 광고시장에서는 감동적인 동영상 하나만으로도 전문적인 광고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관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에도 그 관계를 이용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예입니다. 처음에는 개인 홈페이지를 대신하는 역할로 등장하였지만, 더욱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사용하게 되면서 광고의 장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위 ‘파워블로거’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앞서 말한 것과 같은 동영상을 올리는 것만으로 커다란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파워블로거는 이미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에게서 얻는 정보와는 다르게 보는 사람들에게 더욱 신뢰성을 안겨준다는 원리입니다. 이와 같이 온라인 상에서도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을 고려한 광고 방식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람들 간의 관계를 이용한 매체와 그 것을 통한 광고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 간의 관계를 토대로 한 광고 방식은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의 범위를 더욱 넓혀 놓을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간의 연결고리가 하나의 광고를 널리 퍼져나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온라인 광고 시장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상의 연결고리는 사람과 사람 사이뿐만 아니라 매체와 매체 사이에도 필요합니다. 최근 여러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통합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모든 처리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온라인 광고 시장을 넓혀 나가는 것과도 관련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넓어진 온라인 광고 시장은 ‘최소비용 최대효과’를 내기에 가장 효율적인 장소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