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정보

사회초년생 종잣돈 모으기- 200만원으로 목돈만들기

by 펄강 2020. 9. 1.
반응형

오늘은 제가 5년간 직장생활을 하면서 종잣돈을 모은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월급 200만원으로 5년동안 총 7,000만원을 모았는데요.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돈이겠지만, 일단 목돈을 모으고 나니 그 다음부터는 제테크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먼저 종잣돈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러면 20-30대 사회초년생 시절 어떻게 돈을 모아야할까요?

 

 

 


1. 풍차 돌리기
적금 또는 예금을 매달마다 들어 놓게 되면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억지로라도 돈을 묶어둠으로써 돈을 더 많이 모으게되는 방법인데요.
첫해에는 힘들수 있지만, 그 다음해부터는 매달마다 만기되는 돈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첫 직장이어서 돈이 0인 상태에서는 무조건 적금을 들어야 겠지만, 조금 돈이 모인 상태에서는 예금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은 예금 이자가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2. 매달 월급의 80% 저축
이 방법은 제가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인데, 사람마다 가능한 비율은 다를 것 같습니다.
저는 월급으로 필요한 생활비 제외하고 모든 돈을 다 저축 했습니다.

투자나 제가 생각하는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금을 모으는 것이 필요했고. 첫 목표는 5,000만원부터 모으기였습니다. 이 돈이 모이기 전까지는 최대한 모든 돈을 다 안쓰고 모으자는게 저의 기본 생각이었습니다.

 

 

 

 


3. 통장쪼개기
통장을 쪼개놓는 이유는 돈을 관리하기 좋다는 것 외에도 돈을 찾기가 귀찮아진다는 점?이 있는데요.

제가 사용한 방법은 주요 은행말고 찾아가기 어려운 은행에 돈을 맡겼던 것입니다. 물론 앱을 통해서 인터넷뱅킹이 다 가능하지만, 주요 생활비통장/월급통장 따로 두고 사용하면 앱도 잘 안들어가게 되더라구요. 오랜만에 보면 돈이 쌓여있어 나름 기분이 좋았습니다.

저축은행 CMA통장 등을 사용하면 이자도 높아서 좋습니다. 그치만 요즘은 워낙 이자가 낮아서 별 차이가 없을 것 같긴 하네요 ㅠ 5000만원까지는 일반적으로 예금자보호법으로 보호가 되니 저축은행 통장의 안정성도 그 이하 금액이라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 소득공제 혜택 챙기기
연금 저축, 기부금, 청약통장 등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이 세가지는 연말에 소득공제 혜택을 많이 해주는 분야인데요. 소액이라도 들어놓아 세금혜택도 누리기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방법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성공적으로 원하는 금액만큼 종잣돈 모으기 목표를 달성하시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