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미국주식

보잉 주가 (BA) - 항공기 시장, 팬데믹 이후의 전망은?

by 펄강 2020. 1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코로나로 직격타를 맞은 미국항공사 ‘아메리칸 에어라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마찬가지로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보잉(Boeing, NYSE:BA)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 상업용 항공기 시장의 대표주자로 유럽의 에어버스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원래의 ‘에어버스’는 보잉의 라이벌이라고 부르기 힘들다고 평가되기도 했으나, 보잉 737 MAX의 추락사고 이후로는 매출액이 보잉을 앞설 정도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 보잉 737 맥스 기종의 운항 허가

 

보잉 737 맥스기

 
2019년도에 보잉 737 맥스 기종은 운항 중단 처분을 받았습니다. 끔찍한 추락 사고 2건이 일어나며 총 34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그 전까지만 해도 737 맥스 기종은 보잉에서 가장 잘 팔리는 항공기였다고 합니다.

올해 ‘보잉 737 맥스’ 기종은 거의 2년만에 항공기 결함 보완 작업을 거쳐서 미 연방항공청에게 운항 허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운항 승인을 받는다고 해서 바로 운항에 나설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원상 회복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보잉 주가

 

 

주가는 11월에 737 맥스 기종의 운항 재개가 허락된 이후로 상승곡선을 이루며 현재는 230.33불입니다.
3월달 저점에 대비해서는 100%이상 올랐지만, 아직도 코로나 이전과 같이 회복된 수준은 아닙니다.

총 시가 130.03B으로 우리나라 돈으로 하면 약 141조 정도 되는데요. 시가총액이 2019년 2월에 비해서는 거의 반토막이 난 수준에 가깝습니다.


▶분기 배당금


기존 보잉에서는 분기배당금을 한해 4번 지급하였는데요. 연긴 배당금 8.22불로 배당수익률 2.41%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19년 2월 7일 : 2.055
19년 5월 9일 : 2.055
19년 11월 7일 : 2.055

 

하지만 현재 보잉에서는 기존의 배당금 지급을 중단하였으며, 차후 재공지가 될때까지는 아직 정확하게 배당금 지급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 보잉의 재정상황과 미래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보잉사는 올해만 32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쌓았습니다. 코로나가 완전 종식되기 이전까지는 이런 상황이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가 종식된다고 해고 사람들이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보잉이 부채를 회복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장기투자를 염두에 두셔야 될 것 같습니다.

다행인 점은 항공기 제조업체들이 일반적으로 다년간 걸친 주문으로 운행된다는 것인데요. 보잉에서도 수많은 취소건수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4,800대가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수량을 제조하려면 거의 6년이 걸리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진짜 문제는 내년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내년에 항공사들이 장기 주문을 검토하게 되면 선불금 지급이 적은 주문들을 취소할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언제 팬데믹의 완전한 종식선언이 되어 보잉사에 긍정적인 신호가 갈지 잘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이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로 투자를 유도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중하게 판단하시기를!

참고: Investi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