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주식거래 꿀팁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방법과 기본정보

by 펄강 2020. 9. 15.
반응형

요즘 공모주 청약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최근 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경쟁률 무려
공모주 청약에 처음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합니다.

 

 

 

 

공모주란?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들도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설립 이후 규모가 커진 기업들이 투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업공개를 하고 상장을 하는 과정인데요, 이를 IPO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공모주로 돈이 몰리는 이유는?

 기업이 상장할 때 일반적으로 시장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공모가를 설정합니다. 이때문에 낮게 평가된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로 여겨 많은 사람들이 투자처로 삼는 것입니다.
최근 낮은 이자율로 투자할 곳이 없어진 사람들이 공모주 청약에도 눈을 뜨기 시작한 이유도 있겠네요.

 

 

공모주 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추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기업정보는 ‘네이버금융’에서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 경로로 찾아가시면 볼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국내증시->IPO)

이 외에도 IPOSTOCK 같은 공모주 관련 사이트, 또는 공모주 관련 카페 등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청약 준비과정

상장을 진행하는 대표 증권사는 개별 상장 공모주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상장 전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미리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가지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1) 증권회사의 금융상품인 근로자 증권저축이나 근로자 장기증권저축 또는 일반증권저축 2)은행의 공모주 청약예금 3)증권회사나 증권금융의 공모주 청약예수금 등에 가입한 뒤 3개월이 지나야 합니다.

 

청약시 필요한 금액은?

공모주 청약시 증거금은 50%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당 10,000원짜리 공모주 청약을 한다고 하면
필요한 금액은 그 50%인 5,000원이면 1주 청약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때, 1주에 대한 증거금을 투자한다고 해서 모두 주식을 배정 받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그 이유는 공모 물량은 정해져있고 사려는 사람은 많기 때문입니다.
공모주 물량 대비 경쟁률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에 경쟁률이 10:1이라고 한다면 10주를 샀을때 1주만 배정 받을 수 있게 되는 방식입니다.

(배정받지 못한 나머지 청약 증거금은 다시 환불 처리됩니다. )

 




아무리 공모주 청약이 주식투자에 비해 안정적이라고는 해도 큰 금액이 들어가는 만큼 무리해서 투자하시는 분들은 없기를. 공모주 투자도 주식에 비해서 위험성이 적다 뿐이지 손실 위험이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시고 성투하시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