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주식거래 꿀팁

미니스탁 단점 / 장점 - 단돈 천원으로 테슬라, 애플 주주되기

by 펄강 2020.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주식투자 어플 ‘미니스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맨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KB증권과 키움증권을 가장 먼저 사용하시 시작했는데요. 이 두 증권사에서도 여전히 주식거래를 하고 있지만, 지난 달 새롭게 미니스탁에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가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미니스탁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니스탁의 장점은?

 

첫 번째, 비싼 주식도 소액으로 거래 가능!
해외주식 거래를 하면서 제가 가장 사고 싶었던 주식이 바로 테슬라와 구글, 그리고 아마존이었는데요.
테슬라는 현재 한화로 약 70만원, 구글은 약 190만원, 심지어 아마존은 약 350만원으로 제가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이었습니다. 거래는 하고 싶은데 이렇게 큰 금액을 모두 주식 투자하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스러웠답니다.
미니스탁을 사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미니스탁에서는 정말 작은 금액으로 소수점자리까지 쪼개서 해외 주식 매매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따로 환전할 필요 없이 원화로 바로 매매 가능!
일반 증권사에서는 먼저 환전 절차를 거치고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원화로 매매하는 기능이 있지만 ‘원화주문 신청’을 따로 해야하는 등 그 절차가 약간 까다롭게 느껴졌습니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미니스탁에서 테슬라 주식을 매수해보겠습니다~

 

미니스탁 계좌에 입금을 하면 바로 원화로 주식 매매가 가능했습니다. 원화로 만원을 입력했더니 저절로 외화로 환전되어 0.014445주를 구매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천원 단위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거래 수수료가 무료!
주식 거래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1만원 이하 주문시 월 10건까지만 수수료 무료라고 합니다. 그렇게되면 한달에 10만원까지는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적용 사항인데 그 이후에는 추후 공지사항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료수수료 혜택 기간연장 확정되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까지 더 연장된다고 하네요^^)

*주문금액이 1만원을 넘는 경우의 수수료: 주문금액의 0.25%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미니스탁은 소액 투자하시는 분들, 그리고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에게 정말 편리합니다.
위의 세가지 장점 외에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 중 또 하나가 편리성이었습니다. 어플 자체가 다루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좋아보이는 미니스탁에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미니스탁의 단점은?

 

첫 번째, 실시간 거래가 되지 않는다.
아무래도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시간 거래가 아니다보니 가격을 지정해서 매수할 수도 없습니다. 팔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1. 주문접수 (미국 거래소 오픈일 22시까지 결제된 주문 기준)
2. 주문처리 (22시~다음날 6시 주문 체결 작업 진행)
3. 주문체결 (다음날 미국 거래소 종료 후 6시 30분까지 체결)
4. 최종확인 (당일 고시환율 반영하여 최종 평가금액, 수익률 확인가능)

*주문상태가 ‘주문접수’에서 ‘주문처리’중으로 변경되면 취소가 불가능하니 참조하세요~

주문 요청은 24시간 가능하나, 모든 주문은 22시 기준으로 결제가 접수됩니다. 당일 주가가 떨어질지 올라갈지 모르는데 종가로 거래가 되니 확정되는 주가를 예상할 수 없게됩니다.



두 번째, 환전 수수료가 두번 발생!
미니스탁의 기본적인 주식매매 방식은 ‘원화매매’입니다. 가지고 있는 외화로는 주문이 불가합니다. 주식 매도를 한 뒤에 들어오는 금액도 외화에서 원화로 환전해서 처리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두 번 환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매수시: 60% 우대 환율 적용
매도시: 80% 우대 환율 적용

 


세 번째, 주식을 매도할때 80%이상 팔기 불가능!
보유주식 평가금액의 80%까지만 팔기 주문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경우 전부팔기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 번째, 대형 우량주 위주로만 거래 가능!
제가 처음 미니스탁을 사용하면서 매수하고 싶은 회사들을 검색해 봤는데 생각보다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주식 중 대형 우량주 위주로 선정된 종목만 거래가능하다고 합니다. (예시- 니콜라/나노 디멘션/투식스 등은 현재 거래가 불가합니다.)


이렇게 단점과 장점이 공존하고 있기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식 계좌를 둘로 나누어 소액/장기 투자용으로는 미니스탁, 단기 투자용으로는 일반 증권사 계좌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